가스라이팅 뜻 무엇인지 오늘 포스팅 통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계곡살인을 저지른 이은해가 남편인 윤 씨를 가스라이팅 했다는 의심이 제기되면서 가스라이팅 뜻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뉴스를 보실 때 한 번쯤 들어보셨을 단어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유래, 자가진단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궁금하셨던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정서적 학대 행위 중 하나로 가해자가 상황을 조작하고 왜곡하여 상대방이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만듦으로써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가해자는 상대방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됩니다.
아무리 가해자가 상식적이지 않은 말을 해도 가스라이팅을 당한 상대방을 이를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못하고 가해자에게 의존합니다. 대부분 친밀한 관계라고 여겨지는 연인, 친구, 직장 관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해자와 피해자의 비정상적인 관계에서 시작되는데 피해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점점 더 자존감이 낮아지고 혼자서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피해자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지만 점점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신체적 학대만큼이나 무서운 학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는 1938년에 만들어진 '가스등'이라는 스릴러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연극에서는 그레고리라는 남평이 아낸 폴라의 유산을 노리고 결혼을 합니다. 남편은 밤마다 아내의 물건을 훔치고 오히려 아내에게 아내가 잃어버렸다고 계속 거짓말을 합니다.
남편은 아내의 보석을 훔치기 위해 매일 밤 옥상을 통해 보석이 있는 다락방에 들어오면서 방에 불을 켜는데 이때마다 아내는 남편의 발소리를 듣게 됩니다. 아내가 남편에게 이에 대해서 묻자 남편은 아내가 환청을 듣고 있다고 세뇌하며 아내의 심리를 조작합니다.
불을 켤 때(영어로 gas lighting) 상황과 아내의 심리를 조작한다고 해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생겨났습니다.
가스라이팅 종류
가스라이팅은 거부, 반박, 전환, 경시, 망각 등 다양한 형태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 거부 : 가해자가 피해자의 말을 듣기를 거부하거나 이해되지 않다는 식으로 행동
- 반박 : 가해자가 피해자의 기억을 무조건 불신
- 전환 : 피해자가 겪은 상황을 조작하기 위해 화제를 전환하거나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
- 경시 : 가해자가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김
- 망각 : 가해자가 언급했던 일에 대해 까먹은 척하거나 피해자에게 했던 약속을 부인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는 아래 6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면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1.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2. 그 사람에게는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 등의 말을 들은 적이 있다.
3.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4.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한다.
5.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6.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을 벗어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상황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피해자는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으며 자신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무슨 일을 겪고 있고 어떤 상황인지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가해자와 최대한 엮기지 않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해자가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물리적 회피, 정서적 회피를 통해 자연스럽게 거리를 두면서 멀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유래, 종류, 자가진단 그리고 대처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